하늘 콩이 땅속으로 들어가 땅콩이 된 까닭은?
하늘 콩이 땅속으로 들어가 땅콩이 된 까닭은? | ||
○ 땅콩은 지상부에서 열매가 달리지 않고 사람의 탯줄처럼 생긴 자방병을 통하여 땅속에서 꼬투리가 자라서 종자가 맺히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지상부에 노출이 되지 않고, 두꺼운 각 피로 둘러 싸여 있을 뿐만 아니라 비닐피복을 하여 재배하기 때문에 외부의 공해물질 침투가 어려운 순수 무공해 건강식품이다.
○ 미국 우주항공국 NASA가 우주식품으로 선정할 만큼 땅콩은 우리 인체에 필요한 영양분을 골고루 가지고 있는데, 양질 지방산인 불포화 지방산이 80%이상 함유되어 동맥경화를 막아주는 등 성인병을 예방하며 필수 아미노산과 비타민류, 각종 무기질 성분 등이 다양하게 들어있어 전 세계적인 영양식품으로 인정을 받고 있다.
○ 또한, 땅콩 종실껍질에는 항암물질로 알려진 레스베라트롤(resveratrol)이 존재하여 암 억제 및 동맥경화를 막고 심장병 예방 등의 효과가 있어 종자를 껍질 채로 먹으면 우리 몸에 더욱 좋게 되는데, 그 일환으로 개발된 것이 바로 건조되지 않은 생땅콩을 가공처리해서 풋땅콩용으로 이용하는 기술도 개발하였다.
○ 풋땅콩은 수확 후 생땅콩을 열처리하여 진공포장한 후 바로 냉동 저장하면 영양분의 파괴가 없고 오래두어도 품질이 변질될 우려가 없다. 기존의 일반 가공용 종실땅콩은 건조, 저장 과정 중에 많은 성분이 변화를 하며, 지방성분의 산패로 품질이 떨어지며 특히 장기저장 할 경우 부패되어 아플라톡신과 같은 독성물질이 생성될 염려가 항상 있어왔다.
○ 땅콩은 대부분 10월 상순경에 수확하는 데 기능성개발부에서는 기존의 종실용 땅콩보다 수확이 10~20일 빨라 추석 전인 9월 초·중순에 건조하지 않은 채 생땅콩으로 출하가 가능한 품종들을 개발하였다. 진한 자색종피로 풋땅콩 수량이 10a당 893kg으로 다수성인 “참원” 을 비롯하여, 고당도이며 대립인 “백선” , 내도복이고 조숙인 “선안” 등을 개발하여 보급하고 있다.♠
[참고자료] - 한방에서의 땅콩 이용 * 상세내용 문의 : 두류유지작물과 박장환 연구관 (E-mail : pjh@rda.go.kr, 전화 : 055-350-12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