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차 산업/6차 산업 사례
군산 꽁당보리연구회 사례
강소농 등대
2014. 5. 9. 16:20
군산 꽁당보리연구회 사례
연구회명 군산 꽁당보리 연구회 위치 전라북도 군산시 개정명 운회리 633-7 대표자 이태만 설립연도 1996년 주요품목 꽁당보리 연매출 1억 8천만 원 (간접효과 32억 원) 농가수 300여 농가 홍보 TV 방송부문 연 10회, 라디오 연 60회, 홈페이지 및 제품라벨 활용 인증내역 흰찰쌀보리 지리적 표시제 선정 홈페이지 tour.gunsan.go.kr 전화번호 063-450-3000
- 지역 농업소득의 30~40%를 차지하던 보리수매가 감소하면서 새로운 소득 작목의
필요성 대두
- 축제를 통한 홍보마케팅으로 틈새시장 공략, 지역 인지도 및 브랜드화 추진
- 축제추진위원회, 자문위원회, 구성, 명확한 업무분담 및 유기적 협력체계
구축
- 미디어, 온라인, 옥외광고물 등 적극적인 홍보강화로 단기간에 축제의 인지도 향상 및
‘꽁당보리' 농산물 브랜드 효과를 극대화
- 보리를 주제로 공연마당 등 7개 부문 56개 프로그램 진행, 농업자원과
지역문화, 농산물이 결합한 6차 산업으로 승화
- 흰찹쌀보리 지리적표시제 등록, ‘꽁당보리’ 브랜드화로 인지도 및 직거래
판매비율 증가
- 방문객이 참여할수 있는 체험 및 공연, 전시 집중편성으로 방문인원 15만 7천명
달성, 해마다 방문객 급증
* 자료 출처 : 농촌진흥청 6차 산업화 사례집(P.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