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목별 영농정보/맥류(보리, 밀 등)

보리의 변신, 기능성 자색보리 개발 보급

강소농 등대 2008. 12. 15. 09:09

보리의 변신, 기능성 자색보리 개발 보급

 

○ 농촌진흥청(청장 이수화)은 기능성이 풍부한, 자색색깔을 갖는 각종 찰보리를 개발하였다. 새로 개발된 품종들은 자수정찰쌀보리, 자주찰쌀보리, 보라찰보리로 기존품종에 없던 항산화 기능성을 가진 안토시아닌 함량이 약 60~180㎍/g 많이 들어있고 품질이 우수하여 성인병 예방에 매우 효과적이다.

 

○ 자수정찰쌀보리는 당뇨병과 대장암 예방에 좋다는 베타글루칸 함량이 많고, 안토시아닌을 함유한 최초의 자색찰쌀보리 품종이다. 자주찰쌀보리는 키가 중장간으로 쓰러짐에도 잘 견디며, 봄철 보리밭에 많이 발생하는 보리누른모자이크병에 강한 품종으로 안토시아닌 함량이 많고 찰기가 좋아 통보리를 이용한 보리가루 가공산업에 새로운 브랜드 개발을 기대하고 있다. 이밖에도 성장기 어린이에게 필요한 필수아미노산과 포화지방산 및 비타민 함량이 높아 유아식으로 적합한 배가 큰 배아찰쌀보리도 개발하였다.

 

○ 농촌진흥청 맥류사료작물과 박기훈 과장은 “앞으로도 기능성이 풍부하고 품질이 우수한 품종개발은 물론 새로운 수요창출을 위한 브랜드 개발 등 맥류산업화를 통한 농가소득증대를 위하여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 이라고 밝혔다.♠

 

 

 

* 문의 : 농촌진흥청 맥류사료작물과 김양길 연구사(Tel : 063-840-22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