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농업기술/녹비작물

농진청, 헤어리베치 이용기술 활용 종합 자료집 발간

강소농 등대 2010. 7. 29. 14:24

농진청, 헤어리베치 이용기술 활용 종합 자료집 발간

- 화학비료 줄일 수 있어 친환경농업 지침서로 기대 -


농촌진흥청(청장 김재수)은 식량작물의 친환경 재배를 위한 헤어리베치 이용기술 활용 자료집을 발간했다.

  ○ 헤어리베치는 우리나라에서 재배되고 있는 녹비작물 중에서 비료효과가 가장 큰 녹비작물로, 적절히 재배될 경우 화학비료를 주지 않고도 농사를 지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이 책에는 식량작물을 친환경적으로 생산하기 위해 헤어리베치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농진청에서 13년 동안 연구한 영농활용 자료 53건과 농진청과 대학에서 발표한 학술논문 31편 등이 400여 쪽에 체계적으로 소개되어 있다.


또한 농업인들이 궁금해 하는 사항을 정연하게 설정하고 그 해답을 자세히 기술해 놓았다.


책자가 영농에 활용될 경우 화학비료 사용량을 크게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농경지의 지력증진, 경사지 토양의 유실경감, 경관조성, 토양생태계 보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립식량과학원 전혜경 원장은 “이번에 발간된 ‘헤어리베치 이용기술 활용 자료집’이 영농현장과 친환경농업 연구 등에 활용되어 우리나라 친환경농업 발전에 길잡이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하였다.


참고로 이 책자는 농업인과 연구․지도자의 업무에 활용될 수 있도록 전국의 시․군농업기술센터와 농과계 대학 등에 보급될 계획이다.

 

* 자료제공 : 농촌진흥청 작물환경과 농업연구관 김충국

                 (031-290-6774)